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뇌출혈의 원인과 증상, 예방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반응형

뇌출혈의 원인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 뇌졸중 (뇌출혈+뇌경색) 은 암보다 무서운 병입니다. 흔히 중풍이라고도 불리는 질환인데요. 일단 발병하면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가 많고 생존율 또한 매우 낮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무시무시한 질병인 뇌출혈 발생 원인은 무엇일까요? 먼저 혈관 벽이 손상되어 생기는 고혈압성 뇌출혈 그리고 동맥류 파열 같은 외상성 뇌출혈 마지막으로 모야모야병처럼 특정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출혈성 뇌출혈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그럼 각각의 특징 및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뇌출혈 종류별 증상

첫 번째 유형인 고혈압성 뇌출혈은 혈압 조절이 잘되지 않을 경우 주로 발생합니다. 보통 두통 또는 구토 증세가 나타나며 의식장애나 마비증세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외상성 뇌출혈은 외부 충격에 의해 생기는데 이때 극심한 두통과 함께 언어장애, 반신마비 등이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내인성 뇌출혈은 선천적으로 뇌혈관 일부가 기형이거나 좁아진 상태에서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나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심한 두통과 어지럼증, 시야 흐림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종류만큼 치료법 역시 제각각 다릅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행히 초기에 발견한다면 약물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다고 하네요. 다만 재발률이 높은 만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뇌출혈 예방에 좋은 음식

졸중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도 좋지만 먼저 평상시 식단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뇌출혈 예방에 좋은 음식에는 양파, 표고버섯, 미역, 고등어, 단호박, 홍삼 등이 있습니다.

양파는 섭취 시 혈액순환 촉진시켜 혈전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표고버섯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당 조절 능력이 탁월합니다. 미역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고등어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  단호박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 노화방지에 좋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고, 홍삼은 혈소판 응집 억제 기능이 있어 혈행 개선에 좋은 식품입니다. 견과류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심장질환 예방에 좋으며 녹차는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마지막으로 연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줍니다.

반응형